내 보험 찾기 내가 가입한 보험을 찾는 3가지 방법 총정리

살아가다 보면 종종 보험의 힘을 빌려야 할 때가 생긴다. 문제는 내가 어느 보험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히 모르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 보험 찾기 방법 3가지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내 보험 찾기

내 보험 찾기에는 내보험찾아줌 사이트, 카카오페이, 토스 3가지 방법이 있다. 내보험찾아줌은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만든 사이트로 [보험 계약]과 [숨은 보험금 조회]를 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와 토스에서는 내 금융 정보를 이용, 숨은 보험 조회가 가능하다.

내보험찾아줌 사이트

내보험찾아줌

내보험찾아줌은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만든 사이트이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핸드폰 번호, 이메일을 입력하면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 계약 및 숨은 보험금을 찾을 수 있다. 다만 우체국, 농협, 새마을 금고 보험의 경우 조회가 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자.

내보험찾아줌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1. 내보험찾아줌 사이트 접속
  2. 이름, 주민번호,핸드폰번호, 이메일 주소 입력
  3. 공동인증서, IPIN 인증,휴대폰인증 세 가지중 하나를 택하여 본인 인증을 해준다. 인증창이 뜨지 않을 경우 팝업 차단을 해제한다.
  4. 개인 정보 조회에 동의해준다.
  5. 잠시 기다리면 내가 가입한 보험 내역과 미청구 보험금, 휴면보험금 조회결과가 뜬다. 간혹 몇개 회원사의 경우 전산상의 문제로 조회가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미회신 회원사 목록에 표시된다.

카카오페이 어플 활용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페이 어플을 통해 보험내역을 조회하는 것이 가능하다.

카카오페이 어플을 통한 내 보험 찾기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카카오톡]-[더보기]-[카카오페이]-[보험] or [카카오페이 어플 접속]-[전체보기]-[보험 메뉴]-[내 보험]
  2. 카카오페이 본인 인증
  3. 내 가입된 보험 확인하기 클릭

토스 어플 사용하기

스마트폰 뱅킹 어플인 토스를 사용하여도 가입된 보험 내역 조회가 가능하다.

토스 어플을 사용한 내 보험 찾기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토스 어플을 실행한다.
  2. 우측 하단의 [전체 메뉴]를 클릭한다.
  3. 보험 항목의 [내 보험]을 클릭한다.
  4. [보험 상세보기]를 눌러준다. [내 보험 점검 요청하기]를 누르는 경우 보험상담이 자동을 신청되기 때문에 누르지 않도록 하자.

기타 : 보험 어플 사용

보험 어플을 검색하면 다양한 보험 조회 어플이 존재한다. 굿리치, 보닥, 내보험찾기 보맵 등 다양한 보험 어플이 있으며 이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보험 어플을 설치하기 꺼려지는 사람들은 [내보험찾아줌] 사이트를 활용하거나, 우리 일상생활에서 익숙한 [카카오페이] 또는 [토스] 어플 사용을 추천한다.

결론 : 보험, 놓치지 말자

우리가 가지고 있는 보험들은, 대부분 지인의 부탁으로 들어두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약관조차 제대로 읽지 않고 방치해두는 보험이 상당수를 차지한다.

문제는 긴급한 상황이 터졌을 때이다. 이럴 때 내가 가지고 있는 보험들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보험을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빛을 못보는 상황이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시간이 된다면, 한번 쯤은 자신의 보험을 제대로 파악해보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채워둔다면, 어떤 문제가 생기더라도 대응이 가능할 것이다. 응급 상황이 닥쳤을 때도 내 보험을 제대로 파악하고 활용한다면, 이 또한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보험은 안전장치이다. 꼭 사전에 확인하고 준비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