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를 살펴보면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문자 클릭으로 인한 피해 사례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특히 스미싱 문자의 경우, 청첩장이나 부고장 등 우리에게 익숙한 경조사 문자를 흉내내기까지 하는 등, 그 수법이 악독해지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미싱 문자를 클릭했을때 간단하게 대처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스미싱 문자
스미싱 문자란,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피싱 사기를 뜻한다. 과거에는 해외 결제 내역이나, 택배 배송을 사칭하여 사람들을 속였다면, 요즘에는 쉽게 지나치기 어려운 경조사 문자를 사칭하여 사람을 속이고 있다.
스미싱 문자에 포함되어 있는 링크를 누르는 경우, 보이스피싱의 대상이 되거나 내 폰에 저장되어 있는 번호들을 대상으로 피싱 메시지들이 전송될 수 있다. 이외에도 내 폰에 신분증 사진이나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경우에는 은행 계좌가 해킹당하거나 소액 결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스미싱 문자 클릭했다면?
스미싱 문자에 있는 링크를 클릭한 경우, 특정 프로그램이 내 핸드폰에 깔리게 되면서 내 핸드폰이 일명 좀비폰이 될 수 있다. 평소에 이를 인지하고 주의한다면 이러한 불상사를 막을 수는 있지만, 그 수법이 너무 교묘해지는 만큼 실수로 링크를 클릭할 수 있다. 스미싱 문자를 실수로 클릭했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오늘 소개하는 방법은 네이버페이의 백신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네이버페이의 백신 기능은 경찰청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것으로, 최신 버전의 네이버페이만 설치되어 있다면 바로 적용이 가능하다.
사용법
스미싱 문자 클릭 시에는 곧바로 네이버페이 어플을 실행시켜 핸드폰을 스캔해보는 것이 좋다. 네이버페이를 실행한 이후 메인화면서 우측 상단의 세줄 메뉴(☰)를 클릭하도록 하자. 이후에는 상단 우측에 위치한 백신 메뉴를 클릭해준다. 백신 메뉴를 클릭해주면 간략하게 핸드폰을 스캔한 다음 스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혹시 내 폰에 피싱앱을 비롯한 악성앱이 깔렸는지 곧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해당 메뉴를 클릭하여 악성앱들을 삭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스미싱 미리 예방하기
스미싱 문자 피해를 막고 싶다면, 무엇보다 예방이 최선일 것이다. 문자메시지와 함께 정체모를 링크를 전달 받았다면, 생각없이 눌러보기 보다는, 이 메시지가 정상적인 메시지인지를 파악해보도록 하자.
정상적인 메시지인지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카카오톡 채널 중, [보호나라] 라는 채널이 있다. 보호나라 채널을 친구 추가 한 다음, 내가 받은 메시지를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한다면, 해당 메시지가 스미싱 문자인지 아닌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매우 간단한 방법이니 만큼 가족 및 친구와 공유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결론: 당황하지 말자
스미싱 문자는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만들어진 고도의 사기 수단이다.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아진 요즘, 스미싱으로 인한 피해를 간과했다가는 엄청난 경제적 손해를 볼 수 있다. 늘 보이스피싱 또는 스미싱 문자에 대한 경각심을 놓치지 말고, 출처가 의심스러운 링크는 클릭에 주의하자.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문자에 당한 경우, 내가 사기에 협조한 꼴이기 때문에 제대로된 보상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결국 나를 지키기 위해서는 내가 스스로 관심 갖고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