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장 건강하면 프로바이오틱스를 떠올리기 쉽다. 시중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장 건강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프로바이오틱스

흔히들 유산균 하면 프로바이오틱스를 떠올리기 쉽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내에 유익한 미생물들을 총칭하는 말로, 유산균보다는 상위 개념의 용어이다. 이러한 장내 유익균들은 소화 기간에서 다양한 반응을 일으키며, 이를 통해 소화기 건강을 개선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원료
식약처에서 고시한 프로바이오틱스의 균주는 총 19종이다. 이러한 19종의 균주들은 장 내 서식지도 다를 뿐더라, 그 기능도 각자 다르다는 특징이 있다. 제품에 함유된 균주를 파악할 수 있다면, 나에게 필요한 원하는 효능을 취하는 것이 가능하다.
- 락토바실러스 균주: 소장에서 작용한다.
- 비피더스 OR 비피도박테리움 :대장과 질 벽에 작용한다.
- 락토코쿠스 : 위에 작용하는 균주
- 스트렙토코쿠스 : 유당 불내성에 도움을 준다.
- 엔테로코쿠스 : 생존력이 강하지만 항생제 내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효능
식약처에서 인정한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은 장건강 개선,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 상태 개선, 코 상태 개선, 갱년기 여성 건강, 질 내 유해균 억제, 체지방 감소에 도움 등이 있다.
장 건강 개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며 특히 설사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성인의 경우 설사가 26%나 감소하며,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설사가 57%나 감소한다.
항생제 복용 시 나타나는 설사 증상에서도 효과를 보인다. 항생제를 사용하는 경우 장내 세균들이 사멸하기 때문에 설사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때 복용하게 되면 설사가 42%가 감소하게 된다.
이외에도 장염과 식중독과 같은 질병으로 인한 설사 시에도 섭취해주면 설사가 빨리 낫는다.
코 상태 개선
프로바이오틱스의 섭취는 알레르기성 비염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장내 미생물 군집이 강화되는 경우,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Th1 반응이 유도되어 알레르기 질환 발병이 억제된다.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상태 개선
아토피나 접촉성 피부염과 같은 염증성 피부 질환의 경우, 환자의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이 염증 증상을 유발하고 증상을 악화시킨다고 알려져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섭취시, 장 내 미생물 균형 유지를 통해 이러한 증상들으 완화 시킬 수 있다.
질 내 유산균 강화 및 갱년기 여성건강
락토바실루스가 함유된 제품은 여성의 요로 감염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 여성용 유산균으로 판매되기도 한다.
체지방 감소
지방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 대변과 함께 배출 시킴으로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감량 과정에서 약해질 수 있는 면역 반응을 증진 시키거나, 장내 환경을 유지 시켜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먹는 방법
위산이 분비되는 상태에서 제품을 섭취했다가는 유익균들이 장까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를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위산이 중화되는 식후에 먹어주는 것이 좋다.
다만 위산에 잘 견디도록 제조된 코팅 제품들은 식전 식후에 상관없이 복용이 가능하다.
항생제를 복용중이라면 항생제가 유익균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피해준다.
일일 권장량
프로바이오틱스의 일일권장량은 CFU(미생물 집락수) 기준으로 1억~100억 CFU 사이이다.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부작용 또한 존재한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브레인포그나 패혈증, 여드름, 건선, 알러지 반응 등이 있다.
브레인포그
브레인포그란 말 그대로 머리속에 안개가 낀 것처럼 멍한 증상이다. 브레인포그의 경우 사고력이나 집중력과 같은 인지 능력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난다. 별다른 이유가 없는데 브레인 포그 증상이 느껴진다면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패혈증
면역결핍 환자에게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다. 때문에 패혈증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중단해주는 것이 좋다.
여드름,건선,알러지 반응
섭취 시 여드름이나 건선, 알러지 반응도 흔히 나타난다. 해당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섭취를 중단한다.
용어 정리
프로바이오틱스를 구입하려 찾다 보면 프리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등 다양한 제품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용어들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프로바이오틱스 : 장내 유익균의 집합체. 우리가 흔히 아는 유산균
-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식이 섬유. 유산균과 함께 섭취시 유산균의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신바이오틱스 :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조합한 제품
- 포스트바이오틱스 :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합쳐준 다음, 유산균의 대사산물까지 더해준 제품
좋은 제품 고르는 법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서 고려해야할 점은 다음과 같다.
- 투입균 : 투입되는 유산균의 수, 많은수록 좋다
- 보장균 : 위를 통과하여 장까지 이동가능한 균수
- 균종 : 유산균의 종류
- 제조사
투입균은 섭취하는 유산균의 수를 말하며, 보장균 수는 장 내부 까지 도달하는 유산균의 수를 말한다. 보장균 수가 높을 수록 장내 건강에 도움이 된다.
균종 또한 구매시 고려해야할 사항이다. 되도록이면 다양한 균종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은 개개인이 다른 체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균종이 몸에 좋은지 알 수가 없다. 때문에 다양한 균종이 함유된 제품을 먹는 것이 전략적으로 유리하다.
마지막으로 제조사를 확인한다. 유명한 회사의 제품일수록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 해외에서 원재료를 수입하여 제조하기 때문에, 믿을만한 제조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