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의 사기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그 수법이 날이 가면 갈수롤 치밀해지면서, 스미싱에 경각심이 강한 사람들마저 의심스러운 링크를 눌러 피해를 보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링크가 들어있는 스미싱 문자를 받았을때, 해당되는 링크가 문제 없는지 파악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스미싱 문자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수법은 날이 갈수록 진화하고 있다.
과거 해외에서 내 카드가 결제 되었다거나, 배송중인 택배를 확인하라는 방식으로 링크를 보냈다면, 최근에는 부고문자 또는 청첩장 형식으로 링크를 보내 사람들을 속이고 있다. 특히 부고장의 경우 슬픈일인 만큼, 링크를 누르지 않고는 못베길 정도로 사람을 유혹하는 면이 있다.
아 이거 진짠가?
청첩장이나 부고장과 같이, 꼭 확인해봐야 할 것 같은 문자를 받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그 진위를 판별하기 어려운 만큼, 문자로 받은 링크는 함부러 누르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스마트폰의 경우 우리의 금융정보가 다량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럴 때 스미싱 링크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바로 카톡 채널 [보호나라]이다.
카카오톡 보호나라 채널
채널 추가 방법
카카오톡 보호나라 채널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먼저 카카오톡을 실행해준다. 하단 좌측에서 두번째 채팅으로 들어간 다음, 상단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해주고 보호나라를 검색해준다. 이후 검색되는 보호나라 채널을 친구추가 해주면 준비는 끝이 난다.


스미싱 문자 링크 확인법
스미싱 링크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보호나라 채널로 들어간 다음, 하단의 스미싱 메뉴를 눌러주고 의심되는 문자의 전문을 링크를 포함하여 채팅창에 붙여넣기 하면 된다.


결과 확인하기
기존에 스미싱 링크로 등록되어 있다면 [악성]이라는 결과를 바로 볼 수 있다. 만약 스미싱 링크로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주의]메시지와 함께 확인되지 않은 링크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는데, 일정 시간이 지난 이후에 [스미싱 접수 결과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해당 링크가 스미싱 링크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스미싱 문자를 클릭했다면?
스미싱 문자는 그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진 만큼, 나도 모르게 클릭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 내 핸드폰에 어떤 악성앱이 깔렸을지 모르기 때문에, 스미싱 문자를 클릭했다면 핸드폰을 스캔해보는 것이 좋다.
제일 편한 방법으로는 네이버페이 어플을 사용하는 법이 있다. 네이버페이를 실행한 다음 백신 기능을 활용하면, 내 핸드폰의 보안 상황을 5초 안에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상이 발견되면 바로 대응도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당장 채널 추가하자
보호나라의 경우, 인지하는 즉시 본인은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좋다. 사기는 머리가 좋다고 해서 예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일반인 물론, 이른바 전문직으로 불리우는 의사/변호사 등도 당하는 것이 사기이다.
나를 너무 과신하기 보다는, 사전에 알아두었다가 상황이 닥치면 꼭 활용해보도록 하자. 이렇게 간단하게 스미싱 구분이 가능한데, 안할 이유는 없지 않은가?